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장단점

티스토리 블로그 다수와 워드프레스 블로그 다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구글 검색이 목적이고, 대부분의 유입도 구글을 통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보다 구글 유입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는데, 워드프레스의 CTR이 월등히 높은걸 보면 애드센스의 작동 방식이 구글 유입에 최적화 된걸 알 수 있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비밀스럽게 운영하려고 해도 공개가 될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잘만 조절하면 아무도 모르는 키워드를 독점하면서 운영하는 비법이 존재하죠. 글을 평생을 써도 다 못쓸 정도의 많은 키워드가 있는데, 제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 많은 글을 쓸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허리도 아프고 팔도 아프고 말이죠. 글을 작성해 주는 로봇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제목을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장단점이라고 썼지만, 제목과는 다른 내용이 된거 같네요. 티스토리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플랫폼이지만, 보다 나은 결과를 원한다면 공부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단 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노력의 몇 배는 기울여야 될 듯 싶습니다.